❍ 이 책을 읽고 무엇을 할 수 있을까? (1) 목표 세우기 |
(2) 훑어보기 - 감정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는 것 같다. - 인사이드 아웃이 떠오른다. -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것 같다. - 다양한 색깔이 등장하는 것 같다. - 감정의 여러 형태를 표현하는 것 같다. |
(3) 요약하기 - 주인공이 느끼는 감정을 색깔로 표현했다. - 주인공은 학교에서 다른 아이에게 질투의 상황을 겪었다. - 주인공의 마음 속에는 다양한 감정이 존재한다. - 감정의 색깔로 어린이의 하루를 표현한다. - 나의 지금 색은~, ~한 감정이야! 등의 표현으로 다양한 감정을 색으로 입혀 설명해주었다. - 초등학생이 흔히 겪을 수 있는 상황을 소개했다. |
(4) 평가하기 - 색깔을 기분으로 표현하는 부분이 참신했다. - 공감되는 상황을 표현하였다. -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자신만의 감정 색을 가진 것이 보기에 좋다. - 내 마음을 돌아볼 수 있었다. -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표현되었다. - 영화 속 한 장면이 연상되어 재밌었다. - 일상을 통해 아이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했다. |
(5) 질문과 생각 나누기 - 모든 감정을 색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요 : 감정을 단편적인 색깔로 모두 표현할 수는 없을 것이다. 성숙한 사람일수록 복합적인 감정을 느낄 것이다. - 나라면 주인공의 상황에 어떻게 대처했을까요 : 친구에게 솔직한 내 마음을 표현했을 것 같다. - 왜 시작할 때의 기분은 흰색이었을까요 : 아무것도 없는 도화지의 상태를 묘사한 것 같다. - 왜 아이는 질투를 했을까요 : 좋아하는 아이가 있는데, 다른 친구와 노는 모습을 봤기 때문입니다. 아이는 아직 미성숙합니다. - 주인공이 사춘기였다면, 책 내용이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 조금 더 복합적인 감정이 소개되었을 것 같습니다. - 감정을 색으로 표현하면 무엇이 좋을까요 : 나의 감정을 자세히 돌아보고, 또 그것을 당당히 드러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6) 더 나아가기 : 무엇을 할 수 있을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