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각종 tip
- 학교 교육과정 잘 활용하기 (재구성의 노력)
- 실천과제의 수는 3~4개가 적당하다. (교사 선택 3개 + 학생 선택 1개)
- 꼭 필요한 인성 역량 3~4가지를 프로젝트의 중심에 놓고, 각 역량을 함양할 때 관련성이 높은 인성 덕목을 인성 역량 하위에 2~3가지 배치할 것을 추천합니다.
- 연구 실천 활동 계획 세우기 : 월별, 주별 작성하기
- 미리미리 보고서 작성하기 : 여름방학 중 80%는 완성할 것
- 세부 활동은 개조식으로 작성하기
“교육적 투입이 많을수록 학생들의 교육적 성장 기회는 많다.”
#2. 좋은 제목
① 연구 제목은 독립변인 A와 종속변인 B가 공통으로 작성되어 있다. 다시 말해 좋은 연구 제목은 자신만의 특색있는 연구프로그램인 독립변인 A가 연구 제목에 꼭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② 독립변인 A(연구프로그램)는 중점을 둔 인성 덕목, 인성 역량이 포함된 용어나 연구 활동에 일관성 있게 적용할 교 수법의 이름을 따서 짓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예 : M.I.N.D-Bridge 관계회복 프로젝트로 / M.I.N.D : 인성 역량의 앞 글자 / Bridge : 인성 교수학습에서 강 조한 6가지 도구(book, recovery, identity, design, global, energy) / 관계회복 프로젝트 : 회복적 생활교육)
③ 종속변인 B는 독립변인 A를 통해 도출하고자 하는 이상적인 학생상으로 표현한다. 어린이 시민, 민주 시민 등의 표현을 사용한다면 충분하다.(실사 과정에서 실사 위원께서 하셨던 말씀)
④ 종속변인 B를 작성할 때, 학습자 중심의 표현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A를 통한 B 기르기’ 보다는 ‘A를 통한 B로 성장해요.’ 또는 ‘A를 통한 B로의 성장기’ 등의 표현이 좀 더 학습자 중심이 아닐까 생각한다.
⑤ 종속변인 B를 작성할 때, 교육의 트렌트를 반영한 용어를 사용하면 심사위원들의 관심을 이끌 수 있다. (예 : 뉴노멀 시민으로 성장해요. /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등장한 뉴노멀 용어를 활용하여 종속변인 B를 표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