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래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나를 알아보아요 배너 클릭 > 저학년 / 고학년 클릭
3. 로그인 없이 진행
4. 과정
4-1. 저학년
직업의 중요성 배너를 눌려서 3가지를 읽은 후에,
아래에 자기 이해 배너를 눌려서 자기 이해 활동을 시작합니다.
학생들이 답변하기를 힘들어하면,
최근 세 달 동안 그러한 경험이 있는지 생각해보게 합니다.
4-2. 고학년
문항에 대해 선택을 할 때에는
최근 세 달 동안 그런 경험이 있는지 생각해보게 합니다.
5. 결과 분석
저학년 | 고학년 | 특징 |
뚝딱이 | 현실형 | 손재주가 있음 여러 가지 장비를 잘 다룸. 활동적이며 몸을 움직이는 것을 선호함. 솔직하고 성실하지만,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 함. 행동에 대한 성과가 바로 나타나는 것을 선호함. |
탐험이 | 탐구형 | 꼼꼼하게 관찰하는 경향. 자료 수집 등에 관심이 많음.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것, 창의적으로 새로운 일을 하는 것을 선호. 혼자서 하는 것을 더 선호함. 무엇인가를 고민하고 탐구해서 정답을 찾아낼 때 행복감을 느낌. |
멋쟁이 | 예술형 | 상상력과 감수성이 풍부. 자기만의 세계에 빠지는 경향이 있음. 자신에게 어울리는 스타일을 잘 찾아내고, 독특한 방식으로 잘 표현함. 국어, 음악, 미술 등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교과를 좋아함. 틀에 박힌 것 보다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일을 하는 것을 선호함. 새로운 것을 독창적으로 표현하고 만들어 낼때 행복감을 느낌. |
친절이 | 사회형 | 다른 사람을 잘 경청하고, 이해해주며 공감해줌. 주변 사람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원함. 어려운 사람을 보면 도움을 주고 싶어함.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고 가르치는 것을 선호함. 사물만을 다루는 활동보다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 일을 더 좋아함. |
씩씩이 | 진취형 | 친구들과 활동을 할 때 주로 앞장서며, 사교적임 다른 친구들을 설득하고 토론하는 것을 선호함. 모험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경쟁적인 활동에 거리낌이 없음.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장기간 탐구하거나 조사해야하는 활동에는 지루함을 느낌. 다른 사람을 설득하거나 목표를 달성했을 때 만족감을 느낌. |
성실이 | 관습형 | 어떤 일에 대해 미리 조사하고 준비하는 경향이 있음 내용을 기록하거나 꼼꼼하게 정리하는 것을 좋아함.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성실하게 마무리함. 창의성을 발휘하는 일보다는 틀이 짜여진 규칙 안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함. 자신의 노력으로 학급이나 모둠이 원활하게 활동을 진행할 때 행복함을 느낌. |
6. 알아두면 좋을 것
1. 한 학생의 응답이라도, 시기에 따라, 상황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음.
2. 학생을 특정 직업과 연관 짓기보다는, 성향을 분석하는 도구로 이해하는 것이 좋음.
3. 응답을 하기 힘들어하면, 최근 세 달 동안의 경험을 토대로 응답해보라고 하기.
4. 일회성의 검사를 통해 학생을 판단하기보다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분석하여, 결과를 판단할 것.
'IT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가로, 세로 바꿔서 붙여넣기 (가로로 긴 데이터, 세로로 만들기 / 엑셀 표 행렬 바꾸기, 행과 열 바꾸기) (0) | 2022.08.20 |
---|---|
PPT 슬라이드 쇼에서 화면 클릭해도, 다음 화면으로 안 넘어가게 하는 방법(PPT 링크 버튼 눌렸을 때만 화면 넘어가게 하는 방법) (0) | 2022.08.18 |
폴더에 있는 파일의 확장명을 10초만에 일괄로 바꾸는 방법? (0) | 2022.08.11 |
확장명 3초 만에 표시하기/드러내기 (윈도우10, 윈도우11) (0) | 2022.08.08 |
프로그램 설치 없이, 10초만에 폴더에 있는 파일명 일괄로 바꾸는 방법 (0) | 2022.08.08 |